
‘은행에 들어오면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말해보시겠어요?’ 이 질문은 실제 면접 시에 면접관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업무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알고 들어와야 적응하는데 수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같이 알아볼까요?
1. 출납
여러분의 첫 발령지가 영업점이라는 가정 하에 아마도 여러분의 첫 업무는 출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납이라 것은 영업점에 있는 전체 시재(은행에서는 현금을 시재라고 합니다.)를 관리하는 일입니다. 모출납이라고도 합니다. 모출납은 아침에 영업을 시작할 때 각 텔러들에게 시재를 분배해주고, 마감을 할 때는 텔러들로부터 시재를 수거해서 전산과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하루를 마감합니다. 물론 돈 관리만 하는 것은 아니고, 예금 등 기본적인 창구업무를 같이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참고로 여러분이 모출납 역할을 한다면 반대로 각 텔러들은 자출납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모출납 업무 자체로도 상당히 부담되는 일입니다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가끔 더 난이도 있는 업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은행은 비싼 월급 주고 여러분을 그 업무만 줄 생각이 없습니다. 오래지 않아 더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2. 예금업무
그 다음은 바로 예금업무입니다. 예금은 여러분이 잘 알다시피 요구불예금, 적금, 정기예금 등을 다루는 업무를 말하는데, 개설과 해지 뿐 아니라 예금과 관련된 각종 민원처리, 예를 들면, 인감을 교체하거나, 다 사용한 통장을 재발행 해주는 등 다양한 부수업무를 수반합니다. 일견, 단순한 업무라 생각될 수 있으나, 실명거래법을 포함해 다양한 법률적 지식들도 잘 숙지하고 일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3. 방카, 펀드 등 비이자상품 판매
은행창구에서 보험이나 펀드 같은 상품을 가입할 수 있게 된 지는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입행을 하게 된다면 이러한 상품 판매 역할을 맡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적인 예금업무가 숙지된 후에 해당 업무들을 맡게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해당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일정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4. 대출업무
다음은 대출업무입니다. 대출은 예금과 반대로 돈을 빌려주는 업무입니다. 대출업무의 핵심은 고객의 신용도는 양호한지, 대상고객의 적정한 대출 한도는 얼마인지 등을 잘 판단하는 것입니다. 대출에는 담보 없이 고객의 신용도만을 보고 대출을 하는 신용대출도 있지만, 부동산 등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담보대출도 있습니다. 대출에는 다양한 법률적 요인들이 적용되기 때문에 대출업무를 보게된다면 기본적인 민법이나, 물건법, 나아가 기업대출 업무를 맡게된다면 상법도 공부를 해야합니다. 물론 입행하면 내부 교육 과정을 통해 배우게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5. 외환업무
마지막으로 외환업무입니다. 외환업무는 단순히 환전이나 송금 업무 뿐 아니라 수출입금융 업무를 포함합니다. 실제 우리 주변의 많은 기업들이 수출 및 수입을 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 수입신용장을 발행해주거나, 수출신용장을 매입해주는 일, 나아가 국내에서 수출기업들이 사용하는 무역금융을 취급해주는 등 다양한 업무가 이 외환업무에 포함됩니다. 통상 외환업무의 유무나 업무량은 지점마다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배치된 지점에 외환업무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꼭 배워보기를 추천합니다.
6. 맺음말
오늘은 여러분이 입행을 하게되었을 때, 더 상세히 이야기하면 영업점에 배치되었을 때 맡을 수 있는 업무들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 이야기한 바와 같이, 실제 여러분이 입행을 했을 때 어떤 일을 하게 될 지에 대해 미리 인지를 하고 은행생활을 시작한다면 신입행원 시절 조금 더 수월하게 은행생활에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